본문 바로가기
STORY

하이키(H1-KEY)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가사 분석 : 도전과 생존의 알레고리적 노랫말

by Producer Smile 2024. 2. 28.

하이키 H1-KEY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Rose Blossom)"는 건물(도심)으로 상징되는 현대 사회의 삭막함과 개인이 마주하는 도전, 경쟁, 그리고 압박감에 대한 투쟁과 생존을 알레고리로 풀어낸 곡입니다.

 

도심은 개인의 꿈과 목표를 향한 여정에서 만나는 어려움과 장애물, 그리고 그 속에서도 자신의 아름다움과 내면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의 메타포로 사용 됩니다.

 

하이키의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의 노랫말 분석은 문학적, 사회문화적, 심리학적 요소를 통해 가사가 가지는 깊은 의미를 살펴보며, 이 노래에 대해 K-Pop 팬들이 곡의 메시지와 예술성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 하고자 합니다.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가사 분석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가사 분석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제발 살아남아 줬으면
꺾이지 마 잘 자라줘

하이키(H1-KEY)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가사 분석

1.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 생존의 상징
가사의 시작부에서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삭막한 환경 속에서도 아름다움과 희망을 찾으려는 이들의 끈질긴 생존 의지를 상징합니다. 장미는 전통적으로 사랑과 아름다움을 상징하지만, 여기서는 도전과 역경에 맞서는 용기의 메타포로 활용됩니다.

 

2. "온몸을 덮고 있는 가시" - 자기보호의 메커니즘
장미의 가시는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어 메커니즘을 나타냅니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마주치는 고난과 어려움에 대처하는 자기방어적 태도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3. "예쁘지 않은 꽃은 다들 골라내고 잘라내" - 사회적 편견과 기준
이 부분은 사회가 미의 기준으로 사람들을 판단하고 분류하는 현상을 비판합니다. 외모, 성공, 지위 등으로 사람의 가치를 재는 사회적 편견과 그로 인한 배제와 차별을 지적하며, 모든 개인의 독특한 가치와 아름다움을 인정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4. "나는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 도전과 희망의 선언
가사의 반복적인 구절, "나는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방향성을 확고히 선언하는 구절입니다. 이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신만의 길을 걸으며,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스스로 증명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냅니다.

 

5. "고갤 들고 버틸게 끝까지" - 불굴의 의지
이 구절은 어떠한 역경이나 시련에도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가겠다는 결의를 표현합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겠다는 각오는 듣는 이로 하여금 용기와 희망을 느끼게 합니다.

 

노랫말에서 자신만의 길을 걷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각자의 삶 속에서 개인적인 의미와 성취를 찾아가는 여정을 격려합니다.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도전과 성장의 과정에서 마주치는 내적, 외적 고난을 극복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Rose Blossom)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 (Rose Blossom)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각자의 환경과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꿈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분석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현대 사회의 삭막함과 인간 관계의 어려움, 그리고 개인의 정체성 찾기와 같은 주제를 탐구합니다. 이 곡은 특히 젊은 세대가 마주하는 도전과 압박감을 반영하며, 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사회적 기준에 얽매이지 않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용기를 부여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특히 SNS와 디지털 문화가 지배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큰 울림을 줍니다.

  •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분석
    곡의 가사와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청취자들에게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제공합니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 자아 실현의 여정, 그리고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는 과정은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경험입니다.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이 자신감을 얻고, 자기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노래는 우리 모두가 겪는 심리적 성장의 과정을 조명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의 길을 찾는 것이 가능함을 보여줍니다.

  • 음악적 측면에서의 분석
    H1-KEY의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그들의 음악적 재능과 다양성을 보여주는 곡입니다. 멜로디와 리듬은 곡의 감정적 톤과 메시지를 강화하며, 리스너들이 가사의 의미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곡은 K-Pop의 전형적인 요소들을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장시키는 동시에 광범위한 청중에게 어필합니다.

하이키(H1-KEY) 도전과 생존의 알레고리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가 가지는 작품적 의미

H1-KEY의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단순한 음악 작품을 넘어, 현대 사회와 개인의 내면 세계를 탐구하는 깊이 있는 예술 작품입니다. 가사와 멜로디를 통해 전달되는 강력한 메시지는 청취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더 나은 내일을 향해 나아갈 용기를 줍니다.

 

이런 부분은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를 그간 하이키가 발매한 곡 중 많은 인기를 끌수 있게 한 매우 중요한 공감적 요소입니다. "건물 사이에 피어난 장미"는 모든 리스너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H1-KEY는 이 곡을 통해 강력한 메시지와 음악적 재능을 더욱 돋보이게 하였으며, K-Pop 시장에서 이들만의 독특한 자리를 확고히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