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ORY

아일릿(ILLIT) 'Magnetic' 가사 분석 : 10대 감성을 자극하는 철학적, 심리학적 해석과 문학적 표현의 깊이

by Producer Smile 2024. 3. 29.

뉴진스가 처음 나왔을 때만큼 눈에 확! 띄는 아일릿(ILLIT)은 2024년 3월 25일 데뷔한 신예 다국적 걸그룹입니다. JTBC의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알유넥스트》를 통해 결성되었죠. 하이브(HYBE) 계열사 빌리프랩 소속의 이 다섯 멤버는 '내가 바라보는 세상'을 리얼 10대의 문법으로 노래합니다.

 

데뷔 앨범 'SUPER REAL ME'를 통해 자신들만의 색깔을 강렬하게 드러냈습니다. 그중 타이틀곡 'Magnetic'은 청소년들의 감성과 사랑에 대한 고민을 매우 풋풋하고 역동적으로 표현한 곡입니다. 자! 그럼 가사를 분석해 볼까요.

 

아일릿(ILLIT) 'Magnetic' 가사 분석 : 10대 감성을 자극하는 철학적, 심리학적 해석과 문학적 표현의 깊이
아일릿(ILLIT) 'Magnetic' 오피셜 영상 中

아일릿(ILLIT) 'Magnetic' 가사 분석 : 철학적 및 심리학적 분석

'Magnetic'의 가사는 사랑의 감정을 자석의 끌림에 비유하며, 이러한 비유를 통해 우리는 감정의 본질과 사랑의 불가항력성에 대해 탐구할 수 있습니다. 철학적으로 이 곡은 감정과 이성의 관계, 개인의 자유 의지 대 자연적 끌림과 같은 주제를 탐색합니다.

 

심리학적으로는 초반 사랑의 두근거림과 감정의 격동을 표현, 청자들에게 공감을 자아내며 청춘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합니다.

'Magnetic' 가사의 문학적 접근

문학적으로 'Magnetic'은 반복, 비유, 상징 등 다양한 문학 기법을 사용합니다. 특히 '자석'이라는 메타포는 사랑의 힘을 물리적인 힘으로 표현, 이를 통해 청취자는 노래의 감정적 깊이를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가사의 구조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된 "You You You You like it's magnetic"은 주제를 강조하며, 리듬과 멜로디에 심층적 의미를 부여합니다.

1. 의성어와 의태어의 사용

"Wait a minute 이게 뭐지? 내 심장이 lub-dub 자꾸만 뛰어"에서처럼 심장 소리를 나타내는 'lub-dub'은 청자에게 직접적인 감정 전달을 시도합니다. 특히 'lub'의 발음은 의성어를 사용한 의미적 전달을 더 깊게 만듭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은 노래에 더 몰입하게 만드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언어의 현대적 변용

"정반대 같아 our type, 넌 J 난 완전 P"에서 MBTI 유형을 언급하는 것은 현대 청소년들에게 친숙한 언어 사용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현대적 언어 사용은 노래의 대중성을 강화하며, 이 음악을 듣는 케이팝 팬들과의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반복과 강조

후렴파트에 반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You You You You"와 "U U U U"의 반복은 강조를 통한 운율, 즉 리듬감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은 노래의 중독성을 높이며, 감정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4. 대조적 이미지 사용

"정반대 같아 our type, 넌 J 난 완전 P"는 MBTI 성격 지표를 사용하여 대조를 이루는 두 개인 사이의 끌림을 표현합니다. 이는 반대 성향의 사람들 사이에도 강한 끌림이 있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대조를 통한 유대감 형성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네요.

5. 동적인 언어 사용

"Dash-da-da Dash-da-da Dash-da Like it's magnetic"와 같은 부분에서는 빠르고 리듬감 있는 언어 선택을 통해 노래에 에너지와 동적인 느낌을 부여합니다. 이는 노래의 몰입감을 높이고, 듣는 이로 하여금 강렬한 인상을 받게 만듭니다.

6. 10대들에게 친숙한 언어로의 전달

아일릿은 이 노래를 통해 사랑과 끌림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과 감정을 직접적이고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어요. 가사의 언어와 이미지는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접하고 경험하는 것들로 가득 차 있죠. 이는 10대들이 노래의 내용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 지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만듭니다.

 

아일릿(ILLIT) 'Magnetic' MV 中

아일릿의 'Magnetic': K-팝의 새 지평을 여는 청소년 감성과 예술적 깊이

아일릿의 'Magnetic'은 단순히 귀에 익는 멜로디를 넘어, 청소년들의 감성과 현대 문화를 반영하는 깊이 있는 작품입니다. 사랑과 끌림에 대한 주제를 자석이라는 메타포를 사용하여 표현하면서, 철학적, 심리학적, 문학적 다양한 관점에서 풍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가사와 표현 방식에서 청소년들에게 친숙한 요소를 사용하여, 듣는 이들이 노래와 쉽게 연결되고 자신의 감정을 투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아일릿의 'Magnetic'은 감정의 진정성과 예술적 깊이, 현대적 감각을 결합한 K-팝의 새로운 지평을 제시합니다. 이 곡은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감정과 생각을 탐색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하나의 참고점이 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K-팝이 글로벌 문화 속에서 어떻게 다양한 메시지와 예술적 가치를 담아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아일릿은 이 곡을 통해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청소년 문화와 감성, 사상을 반영하는 예술적 수단으로서의 K-팝의 역할을 강조하며,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만들어 줬습니다. 앞으로 많은 케이팝 팬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파이팅!

 

 

ILLIT(아일릿) - Magnetic (4K) | ILLIT : I'LL (SHOW) IT | Mnet 240325 방송